- 객체 지향 설계
- 기본 개념
- SOLID
- Object (객체)
- 설계 지침
- UML Diagram
- 디자인 패턴
객체 지향 설계
기본 개념
Encapsulation (캡슐화)
Inheritance (상속)
Polymorphism (다형성)
Composition (합성)
Wrappers
SOLID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OCP (Open/Close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liple, 리스코프 대체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성 반전 원칙)
Object (객체)
Attributes (속성)
Methods (행위)
Interfaces
Messages
설계 지침
SOW (Statement Of Work, 작업명세서)
RFP (Request For Proposal, 제안요청서)
Requirements Documents (요구사항 명세서)
Prototype
Class 식별
클래스
클래스의 역할
클래스간 협력
UML을 사용하여 시스템 모델링
책임 주도 설계
테스트 주도 설계
TDD
UML Diagram
Class Diagram
Use Case Diagram
Sequence Diagram
Collaboration Diagram
State Chart Diagram
State Machines Diagram
Activity Diagram
Component Diagram
Deployment Diagram
Composite Structure Diagrams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Pattern name (패턴 이름)
Problem (문제)
Solution (해법)
Consequences (귀결)
Creational patterns (생성 패턴) : 5개
Abstract factory (추상 팩토리)
Builder (빌더)
Factory method (팩토리 메서드)
Prototype (프로토타입)
Singleton (싱글톤)
Structural patterns (구조 패턴) : 7개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Behavioral patterns (행위 패턴) : 11개
Chain of responsibility (책임 연쇄)
Command
Interpreter
Iterator
Mediator
Memonto
Observer
State
Strategy
Template method
Visitor
MVC (Model, View, Control)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통합 모델링 언어)